소식 [LX교육후기] 공간정보 기반의 스마트 시티 비즈니스 모델 개발 교육후기 - AIOT
[LX교육후기]
공간정보 기반의 스마트 시티 비즈니스 모델 개발
교육후기 - AIOT
안녕하세요. 지난 4월 12일 ~ 14일(3일간) LX에서 진행된 ‘공간정보 기반의 스마트 시티 비즈니스 모델 기획과정’교육을 수강하였습니다. 현재 스마트 시티분야의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시티에 관해 더 알아가고 업무의 이해도를 높이기에 적합하다 생각하여 교육을 신청하였습니다. 강사님께서는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와 분야를 알려주셨는데 그 중 AIoT에 관해 말해보려 합니다.
먼저 스마트시티의 이해와 동향을 살펴본 후 AIoT의 정의와 활용방안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스마트시티란?
일반적으로 ‘도시에 ICT・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도시모델’로 정의합니다.
스마트 시티의 정의는 점차 변화되고 있는데 초기의 스마트시티는 현대화된 도시 / 지속가능한 도시 등 목적물로 바라보는 견해에서 현재는 수단 또는 과정적 의미로 개념이 정립되고 있으며, 특히 플랫폼으로 보는 개념이 우세해 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시장 동향
스마트시티는 공공서비스, 스마트홈, 교통, 물류, 환경, 에너지 등 각종 산업과 연계되는 거대한 잠재시장으로 수많은 데이터의 수집(IoT)과 지능적 활용(AI)이 중요합니다.
AIoT의 출현 배경
코로나19로 인한 여파로 AI분야로의 이목이 집중되고 4차 산업혁명과 함께 IoT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국가에서도 디지털 뉴딜에 많은 예산을 집중시켰습니다. 그렇게 AI와 IoT가 결합된 AIoT가 생겨났습니다.
AIoT의 정의
IoT와 AIoT의 비교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뜨겁게 이슈화 되어 떠오르며 이와 관련된 많은 제품들과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고 실증사업들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술이 더욱 고도화되고 기술개발이 활성화 된다면 더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서비스들이 생겨 날것이라 생각됩니다.
AIoT의 사례 및 비즈니스 측면의 전망
Forbes |
AI와 IoT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적용한 기업은 지속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증대시키고, 기업의 수익성을 2035년까지 38% 증대 시킬 것으로 예상 |
Gartner |
기업의 IoT프로젝트는 AI 콤포넌트를 포함하는 비율이 현재 10%에서 2022년에는 8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 |
코로나로 인해 직접 가서 듣지 못하고 줌으로 수업을 했기에 강사님과의 소통의 부분이나 즉각적인 질문을 할 수 없다는 점, 가끔 통신이 끊겨 수업의 흐름이 끊기는 등의 부분에서 어려움 있어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께서 현장에서 하는 수업처럼 해 주시기 위해 애써주셨고 가르침에 대한 열정 또한 매우 크셔서 배우는 입장에서도 그 열정을 따라 수업에 더 몰입해 따라 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사님께서 현장수업을 했다면 받지 못했을 많은 관련 자료들을 파일로 업로드 해주셔서 모르는 부분은 자료들을 통해 찾아서 공부하고 수업이 끝난 지금도 잘 활용 하고 있어 좋았습니다.
[출처]
LX공간정보아카데미의 교육자료
[ 글/이미지 ] 이종은 사원 / dlwhddms1403@gmail.com